노키아 xm5800 을 개통한게 2009년 12월초에 해서 약 6개월 정도 사용하다가 오늘 초기화 했네요.

프로그램을 이거저거 설치했다 지우다 하면서 문제가 생기는건지 아니면 가만히 있어도 문제가 생기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종종 외장메모리로 PC에 연결하는 과정에서 메모리 카드를 건드려서 그런지 외장메모리에 설치한 앱이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생기곤 했었는데 따로 설치한거야 문제가 생기면 삭제 하고 다시 설치 하면 되지만 내장 어플은 포맷말고는 답이 없더군요.

실행안되는 어플이 딱히 사용하던 어플이 아니라서 그냥 두었는데 주말에 오페라 모바일쓰다가 화면전환하면서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통화기록이 남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초기화 하기로 했습니다.

외장메모리를 전체 그대로 하드에 복사
PC Suite 를 실행시켜서 백업및 동기화
외장 메모리 포맷  : 파일관리자-외장메모리선택-메모리 카드 옵션-포맷 
다이얼러 띄우고 *#7370#  입력하면 초기화 완료!


백업을 전부 복구하면 설정에 문제가 생길지도 몰라서(백업되는걸 보니 이거저거 죄다 설정이 백업되고 있어 보였다)
일정및 메모, 연락처, 즐겨찾기, 메시지 이정도만 복구 하고, 하드에 복사해둔 파일들을 필요한것만 복구 하는 방식으로 복구 하고 필요한 앱설치 하니 앱의 실행속도도 빨라지고 좀 쾌적해진 느낌입니다.

처음 해본 초기화라 시간이 좀 걸렸는데 익숙해지면 30분 내외로 초기화가 가능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