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주로 사용했었다.

윈7 사용할 때는 Livemail을 사용했고


그런데 윈10으로 가게되니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윈도우 10 내장 기본 메일도 나쁘진 않지만

Livemail에서 그동안 쌓아놨던 메일들을 관리할 방법이 전혀 없었다.

- 이건 아웃룩도 마찬가지..아직 방법을 못찾았다.


썬더버드도 테스트를 해봤지만 UI에 적응하는게 더 힘들었다.

프로그램 자체는 괜찮았다. 하지만 주소록 창이 새로 뜨는걸 보고는 삭제해버렸다.


아웃룩에 메일 계정을 설정하고 POP으로 메일을 가져와서는 검색을 위한 색인 작업을 하는것 같은데

마침 받은 메일에 답장을 쓰는데 계속 응답없음이 뜨고 문제가 많았다.

- 이것 때문에 썬더버드를 테스트 했었다.


언듯 보기엔 버그 투성이인 이런 프로그램을 MS가 내놓다니...

검색결과도 영 이상하게 나왔다. 몇일 후에 해보면 괜찮을까 했는데도

여전히 검색결과에서 클릭한 메일의 내용은 엉뚱한게 나왔다.

하지만 응답없음 문제는 사라졌다. 뭔개 내부적으로 동작하는 작업이 끝났나 보다.


검색 결과가 꼬인경우에 보통 검색엔진의 재색인을 하는데

재색인을 해보려고 옵션을 찾아 봤는데 잘 보이지 않았는데 한참만에 찾았다.


아웃룩 : 파일 -> 옵션 -> 검색 -> 인덱싱 옵션 을 누르면 색인옵션 창이 실행된다.
제어판에서 제어판 검색으로 '색인 옵션' 을 검색해도 같은 창이 실행된다. OS차원에서 색인을 지원하는듯하다.



고급을 누르면 재색인 옵션을 볼 수 있다.



색인중에는 검색결과가 당연히 이상하게 나올 수 있으며 색인 시간은 데이터량에 따라 다르다.

내경우 2000여건의 메일( 약 480M 정도) 인데도 꽤 걸렸다.


재색인 이후에는 검색결과가 잘 나왔다.